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12-03 06:49

  • 오피니언 > 독자투고

[기고] 응급처치로 소중한 생명을 지키자

거제소방서장 이수영

기사입력 2021-09-29 09:56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거제소방서장 이수영

무더운 여름이 서서히 지나가고 어느덧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인 가을이 찾아왔다.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특히 조심해야 하는 질환이 있다. 바로 국내 전체 사망원인 중 4분의 1을 차지하는 순환계통(뇌졸중, 심근경색 등) 질환이다.

 

우리나라에서 순환기계 질환은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을만큼 흔하나, 순환기계 질환의 경우 초기에 증상이 희미해서 확신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평소에 그 사실을 인지하기 어렵다.

 

이러한 증상의 환자가 눈앞에 발생했을 때에 당황하여 조치를 잘 취하지 못한다면 환자를 소생시킬 수 있는 적기를 놓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순환기계 질환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응급 상황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면 환자의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다.

 

이에 거제소방서는 응급처치 집중 홍보기간을 내달 10일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들에게 상황별 응급처치의 방법 및 중요성을 안내하고 있다.

 

119응급처치 집중 홍보 기간을 통해 응급 상황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도 익히고 소방청에서 주관하는 ‘119응급처치 영상 공모전에도 참여하며 우리 주변의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안종두 기자 (ginews@naver.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