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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10 오후 4:23:58 입력 뉴스 > 거제뉴스

세계 조선 1月 발주, 지난해 대비 1/4...
중소형船 위주 中 물량 대부분



-  주력 LNG,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 재개 시황 회복 기대

, 전년 동기 대비 유일하게 수주잔량 증가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5CGT(33)이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51CGT(22), 한국이 4CGT(1)를 수주했으며 일본은 단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다.

 

[선박 발()주량]

1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5CGT(33)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 51CGT(22, 69%), 한국 4CGT(1, 6%)이다

 

이는 지난해 1280CGT에 비해 1/4 수준이나, 한국 조선소의 주력 선종인 LNG,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가 아직 본격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이 주로 건조하는 중소형 유조선, 벌크선 중심의 물량이 대부분으로 유의미한 수치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현대미포조선이 지난 21수주 공시한 화학제품운반선(PC) 4척은 베트남 국영조선과의 합작사인 '현대-베트남 조선'에서 건조 예정이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주로 중국과 유럽 조선소가 건조하는 중소형 탱커, 벌크선, 여객선 중심으로 발주된 반면한국 조선소가 주력하는 대형 LNG운반선(140,000이상),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발주는 없었다.

 

[수주잔량]

1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2월 말 대비 243CGT(3%) 감소한 7,560CGT로 나타난 가운데중국(96CGT, 4%), 일본(79CGT, 7%), 한국(76CGT, 3%모두 3~7% 감소했다.

 

그러나, 전년 동기(20191) 비교해 보면 일본 536CGT(32%), 중국은 421CGT(14%)로 감소 규모가 큰 반면한국은 10CGT 소폭 증가하며 일감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632CGT(35%)에 이어 한국 2,203CGT(29%), 일본 1,132CGT(15%) 순이다.

 

[선가추이]

1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동일한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174,000) 1 8,600만 달러, 컨테이너선(20,000~22,000TEU, 13,000~14,000TEU) 14,600만 달러, 1900 달러유조선(VLCC, 수에즈막스, 아프라막스) 9,200만 달러, 6,150만 달러, 4,850만 달러, 벌크선(Capesize) 4,950만 달러로 변동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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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종두 기자(gi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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