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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06 오전 8:41:36 입력 뉴스 > 거제뉴스

韓, 3년만에 수주량 1,000만CGT 돌파...
10월말 기준 M/S 45%, 수주량 1위



- , 9월 이후 누계 수주량 1,000CGT 넘어서...10월말 기준 M/S 45%, 1 

- 1~10월 세계 발주량, '161,099CGT '182,305CGT, 2배 이상 증가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181~10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같은 기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305CGT를 기록했으며, 한국 조선사들은 이 중 1,026CGT, 45%를 수주하며 세계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2015년 이후 3년만에 연간 수주량 1,000CGT9월에 이미 넘어서는 등 양호한 수주 실적을 기록 중으로 10월까지 710CGT 수주에 그친 중국을 제치고 올해 세계 1위 달성이 유력해 보인다. 

 

[선박 발()주량]

 

10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3CGT(28)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선박 수주량은 중국 32CGT(18) 44%, 한국 22CGT(4) 31%, 이탈리아 12CGT(1) 16% 순이다.

 

올해 1~10월 누계 실적은 한국이 1,026CGT(224) 45%, 2위 중국 710CGT(341) 31%를 크게 제치고 있어 올해 수주량 세계 1위가 확실시 된다. 

 

한편, 최근 3년간 1~10월 누계 발주량은 20161,099CGT, 20172,049CGT(86%), 20182,305CGT(12%)를 기록하는 등 선박 발주량 증가세는 계속 이어진다. 

 

[수주잔량]

 

201810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9월말 대비 113CGT 감소한 7,781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한국 23CGT, 중국 31CGT, 일본 46CGT 모두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781CGT(36%)에 이어, 한국 2,064CGT(27%), 일본 1,332CGT(17%) 순이다. 

 

[선가추이]

 

10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130 포인트로 지난달과 동일하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은 지난달 보다 100만 달러 상승한 9,25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컨테이너선(13,000~14,000TEU)50만 달러 상승한 1,450만 달러를 기록하며 올들어 가격 상승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LNG선은 지난달과 가격 변동없이 18,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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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종두 기자(gi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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