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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2-25 오후 5:07:58 입력 뉴스 > 인물대담

[인물대담]고범준 장평검도관 관장
올해부터 N.P.G.E 지도법으로 아이들 지도 나서



거제인터넷뉴스는 25일 지역탐방의 일환으로 지난 2009년 최우수지도자상을 수상하여 본 뉴스에서 보도한바 있는 장평검도관 고범준 관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특히, 올해부터 고 관장은 N.P.G.E 지도법을 도입하여 아이들을 지도해 학부모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 N.P.G.E 지도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고범준 관장

 

N.P.G.E 지도법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소개 부탁

신학기 준비와 N.P.G.E 지도법 준비로 요즘 매일 새벽에 퇴근한다는 고 관장은 “N.P.G.E는 Nine Psychology Gumdo Education의 약자로 에니어그램을 통한 개인성향 분석 후 개개인에 맞게 지도하는 교수법을 말한다. 성격유형이론을 토대로 ‘인간행동의 다양성으로 인해 종잡을 수 없는 것 같이 보이지만 사실은 아주 질서정연하고 일관된 경향을 가지고 있다’라는 이론을 바탕으로 출발한다”며 말했다.

 

이어 “그런 성격유형이론으로는 MBTI, 3Q TEST, 에니어그램 등 많은 심리분석기법이 있지만 굳이 판별법으로 에니어그램을 정한 것은 MBTI 교육이 이성적이고 분석적인 방향을 취한 방면 에니어그램은 좀더 종합적이고 직관적인 분석법을 취했기 때문”이라고 밝히면서 더불어 “우리는 교육자이자 경영자지 심리분석가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인간의 다양한 행동은 개인이 인식하고 판단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성격유형 분석을 통해 개인 및 조직의 화합과 조직경쟁력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을 모색 할 수 있다. 일예로 마이크로소프트, AT&T, 보잉, GE, 디즈니 GM 등 세계적인 기업들과 정부 기구 및 사회 조직에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팀워크를 위해 적극 활용하는 등 선진기업에서도 조직 활성화, 인사관리, 경영 컨설팅 등에 응용하는 등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며 전했다.

 

그는 “상기의 예를 통해 수련생 지도 및 학부형 상담과 함께 사범 고용 및 양성을 위한 HRM 과 HRD 축으로 사용한다면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정교하고 유효한 결과로 대응할 수 있다. 즉 커스터마이즈드(customized) 인사서비스가 충분히 가능해진다”고 전하면서 “N.P.G.E는 지도자와 학부모, 수련생의 성격유형을 찾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모색하고, 갈등요인의 해결, 성격유형별 핵심역량, 리더십, 스타일등을 발견하여 적재적소의 배치하는 등 개인과 조직경쟁력을 강화하고 조화와 화합의 즐거운 체육관 운영을 위한 오픈태권연구소의 도장경영 프로젝트”라며 말했다.

 

 

N.P.G.E 지도법은 어떻게 만들어 지게 된 건지?

이에 고 관장은 “N.P.G.E 지도법은 오픈 태권경영연구소(대표 홍승현)에서 웹 솔루션 개발 중인 N.P.T.E의 부속으로 제가 검도관을 운영하고 있는 검도관장이기에 중간에 태권도 영문 앞자인 T 자 대신 검도의 영문 앞자인 G를 넣었다. 정식명칭은 N.P.T.E는 Nine Psychology Taekwondo Eeducation”이라고 말했다.

 

또한, “2009년에 에니어그램(수피학파)을 이수하고 처음 시작한 1기 멤버 (오픈태권경영연구소 홍승현 대표. 양산 쌍호태권도 이정환 지도관장, 양산 다부진태권도 강진성 관장 부산 신한태권도 박기동 관장 울산 덕신태권도 이동근 관장)들이 스터디 그룹을 형성하여 판별법 상담법 지도법현장 적용 사례 등을 연구하며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현재의 N.P.T.E 가 만들어졌으며 관리의 효용성 및 전국 회원도장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강의 일정, 멘토링 등을 위해 웹을 기반으로 하는 솔루션이 완성단계에 있다”며 “이 자리를 빌어 매일 야근에 밤새고 고생하는 오픈태권경영소 홍승현 대표 예하 임직원들에게 무한한 감사와 존경을 보낸다”고 전했다.

 

고 관장은 검도관장인데 어떻게 태권경영연구소에 들어간건지?

고 관장은 “부산 해운대에 80%이상이 외국인으로 구성된 '메이플 짐'이라는 영어체육관이 있다. 벤치마킹하러 갔다가 우연히 베스트빅토리 연구회 소속인 서욱태 관장(창원 리틀 태권도)과 만난 자리에서 베스트 빅토리연구회 회장(김해 청무태권도 관장 허동훈)과 우연히 자리를 함께 하게 됐고, 그 사람을 통해 오픈태권경영소 홍승현 대표를 소개받게 됐다”며 “보통 무도 유파가 다르거나 종목이 다르면 거부감으로 인해 진솔한 커뮤니케이션이 어렵다. 그러나 오픈태권경영소의 이름처럼 오픈마인드로 대해주고 현재 특별연구원으로 지도법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N.P.T.E 교육개발 연구소의 소장으로 임명받아 전국 회원 태권도장 관장들을 상대로 강의를 하는 등 멘토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NPGE 지도법의 실제 적용 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해당 적용 사례에 대해서 고 관장은 “3학년인 남자아이가 성향분석 결과 주성향이 5번(탐구가형)이 나올 경우 머리형(이성적)이고 내향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시간상 보조날개 성향과 성장 방향 및 스트레스 방향은 빼고 말씀드리면 유형 특성상 활동적인 것을 즐기지 않으며 단체활동에 무리짓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남 앞에 나서기를 싫어하고 자기 의사나 감정표현이 약하다. 또한 이성에너지를 쓰는 친구이기에 항상 한 발짝 떨어져서 생각을 하게 되고 행동하기에 앞서 먼저 리허설 할 시간을 필요하게 된다”며 말했다.

 

아울러 “어릴 때부터 발표력 향상 능력과 대인관계의 폭이 넓지 못함으로 TEAM WORK 등을 통해 단체성을 길러줘야 하며 창의적인 놀이를 통해 논리적인 적성과 창의적인 적성이 상승작용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특히 중고등학생 때 체력저하가 올 수 있으므로 어릴 때부터 운동이 필요하다”며 전했다.

 

그럼 체육관 지도관장은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

진지한 분위기속에 고 관장은 “머리형으로 이성적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지도법은 논리적이고 전문성 있게 지도해야 한다. 잘못을 지적할 때도 감정에 치우치지 말고 논리적으로 설명을 해야 된다”며 “인성교육 때 발표할 기회를 자주 주어야하며 레크레이션을 할 때도 조장이나 중추적인 역할을 줌으로서 단체성을 길러주고 자신감과 리더쉽을 키워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아이는 기본 욕구가 ‘나는 알고 싶다’의 유형으로 활동적인 것보다는 책이나 인터넷으로 정보를 확인하며 직접 참여하지 않고 간접 체험만으로도 만족하는 경향이 있다. 체육관에서 현장학습이나 캠프 활동을 통해 관찰하는 것과 직접 경험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고 실제 체험하지 않고서는 얻을 수 없는 것이 있으며 이런 활동도 유익하다는 것을 알게 해 주어야한다”며 말했다.

 

이어 “학부모에게는 매달 황금열쇠를 통해 자녀의 성향 및 좋은 생활환경과 습관, 필요한 정서생활, 사회생활, 도움이 되는 놀이, 학습 및 탐구활동 방법, 건강하게 키우는 법, 유형별 성장방법, 상호관계방법등을 제시합니다. 이후 학교 담임교사에게도 분석법을 제공하여 우리 아이들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게 진행 중에 있다”고 전하면서 “결국 아이의 교육은 가정에서만 학교에서만 체육관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 학교, 체육관이 서로 유기적으로 협동하여 건강하고 성품이 바른 아이로 성장시키는데 그 목표가 있다”며 밝혔다.

 

▲ N.P.G.E 지도법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있게 설명하고 있는 고범준 관장

 

이러한 지도법 개개인 다 하려면 시간과 공이 많이 들 듯

고 관장은 “한명 상담에서 분석하는데 한 시간에서 어떨 때는 2시간도 걸린다. 그래도 석연치 않을 경우 학부모와 상담을 통해서 분석하게 된다. 참고로 저희 체육관은 전 인원이 이러한 지도법을 시행한바 있다”고 밝히면서 “무엇이든 공이 들지 않고는 명품이 되기 어렵듯이 아이들을 대충 지도한다면 과연 그만큼의 교육적 가치가 있겠는가!”라며 말했다.

 

또한, 그는 “아이들이 모르는 암호화된 비표를 통해서 유형별로 사범들과 지도를 하되 관찰일지를 통해서 다시 데이터베이스화해서 3개월 6개월 단위로 평가하여 가정으로 그간의 진행사항을 알려드리고 있다”며 전했다.

 

더불어 “N.P.G.E를 통한 지도법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되며 2000여개 회원 도장들의 연구 도장으로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다”며 말했다.

 

끝으로 한 말씀 부탁

고 관장은 “얼마 전 인터넷 뉴스에서 안철수 카이스트 석좌교수의 글을 읽은 적이 있다. 그 내용 중 앞으로 성공하려면 ‘끊임없는 배움으로 자신의 한계를 넓혀가는, 차가운 머리와 뜨거운 가슴을 가진 A자형 인재’라는 말이 인상에 남는다”며 “전공에 대한 깊은 지식, 다양한 분야에 대한 넓은 상식,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 세가지가 골고루 조화된 'A자형 인재에 긍정적 사고방식과 애플 최고 경영자인 스티브잡스의 말처럼 적극적인 도전정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줄 아는 인재가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지식인이자 경영자라고 생각한다”며 전했다.

 

반면 “어렵다. 한 번에 이런 인재가 완성될까? 어렸을 때부터 체험과 습득,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줄 스승, 자기 트레이닝, 경험에 의해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간다고 생각한다. 다시말해 지식적 공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얘기이다. 내가 지도하는 우리 아이가 ‘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하게 자랄 인재다’라고 생각하며 넓은 의미의 현대적 서당의 개념으로 지도하고 싶다”며 소신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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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득 기자(gi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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